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pjm입니다. 요새 날씨가 정말 쌀쌀하죠.. 

항상 나가고 싶어하는 우리 강아지 뚜지한테는 미안하지만  나가면 얼어죽을 것 같아 집밖에도 못 나가네요. 

뚜지도 그래서 요샌 산책을 못 하고 있습니다. 얼른 날이 따뜻해져서 뚜찌랑도 산책나갈 수 있는 시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운동 좀 하고 싶거든요..)

오늘은 강아지 분리불안에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노즈워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내용을 들어가기 전에 여담이지만 제 블로그 포스팅 중 강아지 분리불안에 대한 포스팅이 있는데요. 

강아지 분리불안으로 고민 중이신 분은 꼭 도움이 되실거니까 그 글도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법 글 바로 보기 

강아지가 분리불안을 일으키지 않고 혼자 있어도 잘 지내도록 적응시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도 생명이기 떄문에 혼자있으면 심심하거나 외로워는건 어쩔 수 없죠. 익숙해지는 것과 혼자 있어도 괜찮은 것은 정말 다른 겁니다. 

강아지가 혼자있을때 덜 심심하게 만들기 위해 고민을 하던 사람들이 만든 놀이가 바로 노즈워크 놀이인 것입니다. 




노즈워크 놀이란? 

강아지의 후각활동을 이용해서 간식을 찾도록 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하게 되면 강아지들은 놀이가 다 끝난 후 행복한 웃음을 짓기도 하고 심지어 지쳐서 바로 자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까지 해소해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었고요. 

이 놀이의 어떤 점이 강아지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걸까요?

정답은 바로 이 놀이가 강아지의 본능(후각 활동)을 자극하는 것이기 떄문입니다. 인간 두뇌에 10%밖에 없는 강아지이긴 해도 후각신경은 인간의 40배라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강아지에게 후각활동은 정말 중요하단 겁니다. 강아지들은 산책을 할때에도 거리를 거닐고 신기한 걸 보는 것으로 산책을 즐기는게 아니라 주변의 냄새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강아지 산책가서 막 끌고 다니시는 분들!! 강아지가 맘껏 후각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다려줘보는 것도 어떨까요?

노즈워크 놀이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강아지가 본능적 후각을 사용하여 간식을 스스로 찾도록 함으로써 활동량도 채우고 스트레스도 해소되게끔 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노즈워크 놀이는 어떻게 하나요? 방법은? 

노즈워크 놀이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간식을 숨겨둠으로써 강아지 스스로 찾게 만드는 것입니다.  간식을 숨겨두게 되면 강아지는 간식을 찾기위해 자신의 후각을 이용해서 집안 곳곳을 움직이겠죠. 간식 자체를 집안 곳곳에 숨겨두시는 것도 노즈워크의 일종이긴 합니다만 강아지가 간식을 찾지 못하는 경우에는 간식이 그냥 바닥에 버려진채로 방치되겠죠.. 그러면 주인입장에선 나중에 치우기도 곤란할겁니다. 노즈워크 놀이는 그래서 일종의 표시를 해둔다던가, 특정 지역에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제가 아는 방법은  2가지정도가 있습니다. 


1. 종이컵안에 간식을 둔 후 구멍을 뚫어서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하고 집 구석구석에 숨겨두는 방법 


2. 강아지 노즈워크 담요를 통해서 그곳에다가 간식을 숨겨서 강아지가 찾게하는 방법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강아지의 스트레스 해소에는 도움을 줄겁니다. 종이컵을 사용하면 강아지가 찾아 다니면서 종이컵 안에 간식을 얻을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2번쨰 방법인 담요를 사용하시게 되면 담요로 덮어두거나 숨긴 부분을 하나하나 뒤지면서 간식을 찾아가겠죠. 간식을 능동적으로 찾는 활동에 의미가 있는거라서 어느쪽을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는 강아지 노즈워크 담요를 구입해서 우리 뚜찌에게 장난감으로 줬습니다. 처음에 가져올 때 흥미가 없으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 엄청 재밌게 가지고 놀더라고요. 다 하고난 후 지쳤는지 좀 있다가 잠들고 ㅎㅎ 제가 일을 하고 있거나 놀아주지 못할떄 뚜지에게 이 놀이를 하게 하면 몇시간동안이나 얌전히 재미있게 해서 저도 좋고 뚜지도 좋고 일석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노즈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수제로 만들어서 하는 방법도 있고 위에 말씀드렸듯이 종이컵 안에 간식을 넣어서 하는 방법도 있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강아지 노즈워크 담요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리하기도 편하고 가격대도 얼마 안하니까요.

오늘 저녁에도 한번 강아지 노즈워크 담요를 이용해서 놀아줘봐야겠어요.